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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Analysis '◡'✿/삼성SDS Brightics AI & Studio

[Brightics 서포터즈] 나홀로 분석 프로젝트 (1) 분석 주제 선정 (+ 계획서 작성)

 

 

 

 

 

 

안녕하세요, Soa입니다!

٩( ᐛ )و

 

 

 

 

이제 개강도 했고.. (공부하기싫어병)

홍보 ucc 제작 때문에 분석 포스팅이 조금 없었습니다..

 

 

 

아직 홍보 ucc 제작은 끝나지 않았지만..!

 

운영국에서 메일이 왔습니당.......^^!

(우는거 아님)

 

 

 

 

 

 

 

 

 

무려 10주간, 개인 분석 프로젝트를 A부터 Z까지 진행해야 한다는 사실...!

 

 

 

 

 

그래서 고민했습니다..

사실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10주간의 분석 프로젝트를 해야하나 막막했어요...

 

 

그러면서 든 생각이

원래 저는 마케팅에서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고 싶었잖아요?

 

 

그럼 이번을 기회로,

마케팅 가설이나 주장에 대해서 힘을 실어줄 수 있게끔 하는

데이터 분석을 진행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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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홀로 분석 프로젝트 (1) 분석 주제 선정

 

 

 

개인 분석 프로젝트에 대한 큰 방향을 잡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정한 프로젝트 명은...

 

"나도 이제 디지털 마케터!"

 

 

 

물론 디지털 마케터가 실제로 하는 일에 대해서는

실무를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정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

 

 

실제로 데이터 분석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서 찾아보다가

다음 글을 발견했습니다.

 

 

 

https://platum.kr/archives/133978

 

데이터로 마케팅 가설의 설득력을 높여라! - 'Startup's Story Platform’

#프롤로그 : 데이터의 힘 #1. 누구의 말이 더 신뢰 가는가? 마케터 A는 “요즘 일본 불매운동으로 떠들썩합니다. 지난주에 유니클로 매장을 우연히 지나쳤는데, 사람들이 거의 없더라고요”라는 �

platum.kr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마케팅 가설, 주장에 대해서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죠!

 

 

단순히 데이터 분석 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그 데이터 안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해내는 것!

 

 

 

이번 개인 분석 프로젝트에서

물론 데이터 분석에 대해서 열심히 공부하겠지만,

 

마케팅에서 데이터 분석이 이렇게 쓰일 수 있구나 하는 

그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목적]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데이터 분석을 마케팅에 어떻게 쓸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공부하고 그 과정을 자세히 이야기하고자 하는데요.

 

 

목적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마케팅 가설을 설정한 후, 데이터 분석으로 가설을 검증해보는 과정을 실습해본다.

누구나 볼 수 있는 채널에서 소비자 데이터를 수집하여 데이터의 추이를 보며 가설을 주장에 설득력을 높여주고, 가설을 보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마케팅 가설을 설정하고, 그 가설을 데이터 분석을 통해 검증하려고 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온라인 쇼핑몰이 성장할 것이니 쇼핑몰을 만들어야 한다!

(조금 허접한 가설이지만..)

이런 식으로 마케팅 가설이나 주장을 설정하고

 

이에 대해 뒷받침할만한 근거로 분석한 데이터를 제시하는거죠!

예를 들어, 년도별 온라인 쇼핑몰 성장 추이 데이터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이유로 디지털 마케터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가상의 시나리오(내가 만약 ~라면)와 가설 등을 설정해서

 

그에 맞게끔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고

분석 결과를 시각화하고, 나름 제안서? 분석 리포트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개요]

 

 

 

그래서 프로젝트는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1. 설득력 있는 마케터 : 데이터 분석, 가설 검증이 필요한 이유

2. 분석 시나리오 설정 : ‘내가 만약 삼성SDS 마케팅 담당자라면?’

3. 제안을 위한 근거 만들기, 데이터 분석

4. 데이터 분석 결과 시각화

5. 결과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여기서 2번의 분석 시나리오 설정에 대해서

조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가능한 시나리오가 여러 가지 있고, 정말 많이 고민해보았습니다..

 

 

 

사실 어느 기업에 소속된 마케터라면,

해당 기업에서 수집한 판매 데이터, 구매 전환 데이터 등과 같은

소비자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가설을 세울 수 있겠지만

 

제가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많은 가설들을 포기했습니다.. ㅠ_ㅠ

 

 

그래서 공개되어 있는 데이터들 중에서 얻을 수 있는

소비자 데이터를 생각해보니,

 

네이버 데이터랩, 구글 트렌드 등과 같은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채널에서 제공하는 소비자 데이터가 있더라구요!

 

 

 

그런데 어떤 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마케터라는 설정은 포기한거 아닌가요?

할 수도 있겠지만!

 

 

 

제가 설정한 시나리오는

 

‘내가 만약 삼성SDS 마케팅 담당자라면?’

 

이겁니다!

 

 

 

 

내가 만약 삼성SDS 마케팅 담당자라면!

 

Brightics 서포터즈를 모집해서, Brightics를 홍보하자는 전략에 대해서

어떠한 근거를 통해서 이야기하고,

그 근거를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해서 제안했을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진짜 담당자님께서는.. 저보다 높은 퀄리티의 제안서(?)를 작성하셨겠지만..

 

일단 한번 제안서(라고 부르는건지 모르겠지만) 작성 과정을

실습해보고자 합니다!

 

 

 

 

 


 

 

 

 

자세하게 어떤 데이터를 사용해서 어떻게 할건지에 대해서는

나중에 포스팅할 때 자세하게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궁금하셔도 참아주세요!

٩( ᐛ )و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좀 더 자세한 내용으로 만나요~!

 

안녕!

٩( ᐛ )و

 

 

 

* Brightics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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