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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Analysis '◡'✿/삼성SDS Brightics AI & Studio

[Brightics 서포터즈] 나홀로 분석 프로젝트 (2) 프롤로그 : 설득력 있는 마케터

 

 

 

 

 

 

 

안녕하세요, Soa입니다!

٩( ᐛ )و

 

 

 

 

 

다시 돌아온 나홀로 분석 Time,,,,,

 

 

다른 분들은 제가 감히 할 수 없을 법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하이퀄리티 데이터 분석은 브라이틱스 커뮤니티에서 만나보세요.)

 

 

 

데이터 분석 어린이도 아니고, 찌질이인 데.찌인 저는

데이터 분석을 제가 관심있는 분야에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젝트 '나도 이제 디지털 마케터!'의

프롤로그인 '설득력 있는 마케터'를 진행하겠습니다!

 

 

 

 

 

 

 


 

 

나홀로 분석 프로젝트 (2) 프롤로그

 

 

 

 

사실 되게 있는 척하면서 썼지만 별거 아닌 프롤로그!

 

 

 

프롤로그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설득력 있는 마케터 : 데이터 분석, 가설 검증이 필요한 이유

2. 분석 시나리오 및 목표 설정

3. 분석 계획 수립

 

 

 

먼저 마케팅에서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제가 설정한 분석 시나리오를 말해드리려고 해요!

 

데이터를 수집하기 이전에, 제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구체화하고

그거에 맞는 데이터의 범위를 설정하고자 합니다!

 

 

 

그럼 먼저 마케팅에서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이유를 알아볼까요?

 

 

 

 


 

 

 

[설득력 있는 마케터 : 데이터 분석, 가설 검증이 필요한 이유]

 

 

 

 

저번에 링크를 걸었던 포스팅 기억 나시나요?

 

 

데이터로 마케팅 가설의 설득력을 높여라! - 'Startup's Story Platform’

#프롤로그 : 데이터의 힘 #1. 누구의 말이 더 신뢰 가는가? 마케터 A는 “요즘 일본 불매운동으로 떠들썩합니다. 지난주에 유니클로 매장을 우연히 지나쳤는데, 사람들이 거의 없더라고요”라는 �

platum.kr

 

 

 

 

 

이 글을 작성하신 분께서 말씀하셨지만,

저희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나의 가설에 근거를 더하고 설득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요즘 MZ세대에서 핫한 B급 마케팅을 제안한다고 했을 때!

 

 

A군은 "아, 요즘 다들 B급 마케팅을 많이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도 해보는 거 어떨까요?" 라고 말했고,

 

B양은 "MZ세대는 국내 인구의 33.7%에, 최근 C기업에서 집행한 B급 광고의 노출량은 @@@입니다.

MZ세대를 타겟으로 B급 마케팅을 진행해보는게 어떨까요?"라고 했습니다.

 

 

누구의 의견이 더 설득력이 있을까요?

당연히, B양이겠죠!

 

 

떠돌아다니는 데이터가 내 주장이나 근거에 신뢰와 설득력을 높여주는 것이죠!

 

단순 주장을 데이터를 통해 강화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데이터 분석입니다.

 

 

 

마케팅에서 데이터 분석이 중요하게 된 이유는 (제가 생각하기에)

가설을 세워, 결과를 예측해서 유의미한 결과를 내야하기 때문이죠!

 

실제로 집행해보기 전까지는 아무도 알 수 없는 마케팅 결과를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미리 예측해보고, 그를 통해 문제를 보완하기도 하고

아니면 내 주장에 설득력을 높여줄 수도 있겠죠?

 

 

 

게다가 요즘은 빅데이터가 워낙 핫하다보니까

서울시를 포함한 정부기관에서도 다양한 빅데이터를 제공하기도 하고,

기업에서도 발벗고 나서서 소비자 데이터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분석 시나리오 및 목표 설정]

 

 

 

 

하지만 데이터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들의 대부분은 자사 판매 데이터 등을 활용하는 편이라서

제가 사용할 수 없는 데이터들이 굉장히 많습니다..ㅠ_ㅠ

 

 

그래서 설정한 분석 시나리오는

"내가 만약 삼성SDS 마케팅 담당자라면?" 입니다!

 

 

 

서포터즈를 통한 홍보 전략을 제안하는, 삼성SDS 마케팅 담당자라면

어떤 근거를 들어서 이를 제안했을까? 라는 생각에서 출발했습니다.

 

 

기업에서 서포터즈와 같은 활동을 진행하는 이유는

 

자사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들에게 교육 기회 등을 제공하는 사회 공헌 활동을 하면서

젊은 세대에게 효과적인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겠죠?

 

 

근데 단순히 이렇게만 설명한다고 해서 할 수 있는게 아니잖아요!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 많은 발표와 회의가 있었겠죠..?

 

 

그래서 그걸 한번 해보겠습니다...!!!!!!!!

 

 

 

 

나름 제 머리에서 쥐어짜낸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산업군 트렌드 분석 :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시장 분석

->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시장 성장 관련 데이터 시각화

 

2) 시장 내 포지션 분석 : 현재 Brightics의 포지션 분석

-> 시장 내 현재 브라이틱스 인지도 데이터 시각화

 

3) 사례 분석 : 서포터즈 진행 기업의 인지도 변화(검색 및 노출량 등) 비교

-> 서포터즈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의 긍정적인 인지도 변화를 근거로 서포터즈 제안

 

 

 

위의 세가지 근거를 바탕으로 저의 주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이 활동을 통해서

브라이틱스, 혹은 삼성SDS의 인지도가 상승했는지에 대해서도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분석 계획 수립]

 

 

 

 

위에서 말했던 근거들을 좀 더 다듬어서 분석 계획를 수립하겠습니다...!

 

 

 

 


 

 

 

1) 산업군 트렌드 분석 :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시장 분석

->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시장 성장 관련 데이터 시각화

 

 

 

시장 분석을 위한 데이터는 KOSIS에서 데이터산업 관련 통계 데이터들을 사용해서 시각화할 예정입니다.

 

KOSIS 국가통계포털

통계목록검색 통계목록검색 통계목록검색 통계표명검색 검색어입력 검색 전체목록받기 부분목록받기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kosis.kr

 

 

데이터산업 시장이 어떤 성장 추이를 보이고 있는지,

그 중에서도 어떤 부문이 가장 성장세 뚜렷한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2) 시장 내 포지션 분석 : 현재 Brightics의 포지션 분석

-> 시장 내 현재 브라이틱스 인지도 데이터 시각화

 

 

브라이틱스와 유사한 플랫폼에는 Q-GIS와 POWERBI가 있습니다. (출처, 3rightics 동규님)

 

브라이틱스와 이 두가지의 플랫폼의 인지도를 한번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교해보고 데이터를 시각화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Brightics에 대해서 관심있어야하는 소비자들 데이터가 확보된다면,

소비자들의 특성에 대해서 군집별 특성 분석이나 특성의 정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등에 대해서

분석을 시도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사례 분석 : 서포터즈 진행 기업의 인지도 변화(검색 및 노출량 등) 비교

-> 서포터즈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의 긍정적인 인지도 변화를 근거로 서포터즈 제안

 

 

아마도 가장 중요한 부분...!

 

 

활용하고자 하는 소비자 데이터는 다음 중에서 얻어낼(?) 예정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Google 트렌드

 

trends.google.co.kr

 

 

Sometrend

사람들의 생각이 궁금할 때

some.co.kr

 

 

YouTube, Twitch, Twitter, & Instagram Statistics - SocialBlade.com

SocialBlade can help you track YouTube Channel Statistics, Twitch User Stats, Instagram Stats, and much more! You can compare yourself to other users and analyze your growth!

socialblade.com

 

 

블랙키위 -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알아보세요.

blackkiwi.net

 

 

 

데이터 수집하는 과정에서 매우 큰 어려움이 있겠지만

서포터즈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을 2군데 정도 선별해서

인지도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서 전후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서

효과입증의 t분석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만약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그냥 효과측정으로 끝내야 할 수도..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실제로 브라이틱스 서포터즈 활동에 대한 효과 측정을 해볼까 합니다!

 

이것 또한 기대되는군요 ^^!

 

 

 

 

 

 


 

 

 

 

 

이렇게 분석 계획을 구체화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망한 것 같지만....

하는 것에 의의를 두며......화이팅 해보겠습니다..ㅎ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위에서 말했던 1,2번 단계부터

천천히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하지 마세요! (?????)

안뇽! ٩( ᐛ )و

 

 

 

 

*​* Brightics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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