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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Analysis '◡'✿/삼성SDS Brightics AI & Studio

[Brightics 서포터즈] 나홀로 분석 프로젝트 (5) 시장 내 포지션 분석

 

 

 

 

 

안녕하세요, Soa입니다!

٩( ᐛ )و

 

 

 

 

 

저번 포스팅에서는 계획했던 산업 내 트렌드 분석을 시각화했습니다!

 

 

시각화한 것에서 어떤 인사이트를 도출해냈고,

그걸 어떤 식으로 내 주장에 사용할 것인지 등에 대해서는

나중에 분석에 대한 총정리 겸 분석한 것들을 나름 활용한 나에 주장에 대한 자료를 제작하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 홀로 분석 프로젝트의 두 번째 단계인

시장 내 포지션 분석입니다!

 

 

 

 

 

 


 

 

 

 

나홀로 분석 프로젝트 (5) 시장 내 포지션 분석



 

 

 

이전에 프롤로그에서 시장 내 포지션 분석에서는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리포팅했었는데 기억나시나요?!

 

전 기억이 안 나서 가져왔습니다...

 

 

 


 

 

2) 시장 내 포지션 분석 : 현재 Brightics의 포지션 분석

-> 시장 내 현재 브라이틱스 인지도 데이터 시각화

 

 

브라이틱스와 유사한 플랫폼에는 Q-GIS와 POWERBI가 있습니다. (출처, 3rightics 동규님)

 

브라이틱스와 이 두 가지의 플랫폼의 인지도를 한번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교해보고 데이터를 시각화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Brightics에 대해서 관심 있어야 하는 소비자들 데이터가 확보된다면,

소비자들의 특성에 대해서 군집 별 특성 분석이나 특성의 정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등에 대해서

분석을 시도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Brightics와 경쟁 플랫폼인 Q-GIS와 PowerBI에 대한

인지도 데이터 혹은 소비자 데이터를 수집해 시각화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바로 이전의 산업군 트렌드 분석 과정에서 질리도록 이야기했었던 것처럼

Brightics, Q-GIS, PowerBI는 모두 데이터 플랫폼에 속합니다.

 

 

그래서 이 세 가지의 데이터 플랫폼의 인지도를 측정하고자 합니다.

 

 

 

그전에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세 가지의 데이터 플랫폼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교 및 분석 대상 정의]

 

 

 

첫 번째는 Brightics입니다.

 

우선 Brightics는 제가 이전에 포스팅했던 내용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Brightics AI] 데이터 분석 통합 AI(인공지능) 플랫폼, 'Brightics AI' 회원가입 및 설치 방법

안녕하세요, Soa입니다! 😊 최근에 빅데이터와 데이터 분석 관련 수업을 수강하면서 데이터분석 공부를 시작했어요! 다들 아시다시피 데이터 분석 툴에는 쉽게 접할 수 있는 썸트렌드, 네이버 ��

soa-park.tistory.com

 

회원가입 내용 이전에 Brightics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해놓았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는, Q-GIS입니다.

 

QGIS는 GNU General Public License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친화적 오픈 소스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GIS)로,

Lunux, Unix, Mac OSX, Windows, Andoid에서 동작하며

수많은 벡터, 래스터, 데이터베이스 포맷과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QGIS는 무료 오픈소스 지리 정보 시스템입니다.

 

옛날에는 지리 정보를 확인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프로그램과 장비를 구입하는 수밖에 없었는데,

QGIS 이후로 기업, 학교 교육 외에도 일반인들도 지리 정보와 가공을 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임업처럼 지리와 관련된 분야에서 사용되거나, 부동산 관련 사업에서 이용되기도 하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지도 시각화에 주로 사용된답니다!

 

 

주요 기능에는 데이터 탐색 및 지도 제작, 데이터 생성 및 편집, 데이터 분석, 온라인 맵 발행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QGIS에서 제공하는 공식 문서에서 확인해주세요.

 

4. 주요 기능 — QGIS Documentation 문서

QGIS 는 핵심 기능과 플러그인의 형태로 제공되는 수많은 GIS 공통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위치 탐색란에서 함수, 데이터셋과 그 이상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및 플러그인의 일반 카

docs.qgis.org

 

 

사실 Brightics와 매우 유사한 플랫폼이다라고는 할 수는 없습니다..

지도 시각화에 특화된 툴이라서, Brightics는 그보다는 더 많은 기능과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전에 언급했었기 때문에 알아보긴 했지만 POWERBI의 데이터가 부족한 경우에 데이터 수집을 해볼까 합니다!

(사실상 사용 안 하겠다는 뜻)

 

 

 

 

 


 

 

 

 

세 번째는, PowerBI입니다.

 

 PowerBI는 Microsoft의 비즈니스 분석 서비스로,

Power BI Desktop이라는 데스크톱 기반 인터페이스와

Power BI Services로 알려진 클라우드 기반 BI(Business Intelligence)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19년 2월 Gartner에서 Power BI 플랫폼의 기능을 통해

Microsoft를 "분석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플랫폼에 대한 2019 Gartner Magic Quadrant" 분야에서 리더로 선정했습니다.

Microsoft를 선도적인 공급 업체로 12년 연속으로 인정한 것을 의미합니다.

 

클라우드 기반이기 때문에 별도의 분석 인프라를 구축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Brightics의 장점 중에 하나인 사용이 쉽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기능 및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양한 데이터 원본에 연결해 데이터 정리, 변환, 분석 가능

2) 시각화 보고서를 통한 손쉽게 인사이트 도출 가능

3) 웹 및 모바일 장치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 액세스 가능

4) 중요 정보를 모은 대시보드를 구성하고 다른 사용자와 공유 가능

5)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 가능

 

 

 

 

 

 


 

 

 

 

여기서 Brightics와 PowerBI의 눈에 띄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야기하자면,

 

Brightics가 Brightics AI(임시 무료인 Trial 버전 포함)와 오픈소스 Brightics Studio를 제공하는 것처럼

PowerBI는 무료 버전인 PowerBI Desktop을 제공하고,

Brightics AI처럼 PowerBI Pro가 있는데,

Trial 버전과 같이 평가판을 60일의 무료 사용 기간 후부터는 유료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PowerBI는 엑셀의 진화라고 불리는 만큼, 엑셀의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하고 시각화에 용이합니다.

Brightics는 PowerBI와 비교했을 때, 데이터 분석과 통계 분석에 훨씬 특화되어 있다고 합니다.

 

 

 

 

 

 

 

 


 

 

 

[데이터 확보]

 

 

 

 

우선 Brightics와 PowerBI를 비교하는 것으로 초점을 맞추고,

두 플랫폼의 인지도를 측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지도 측정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보통 브랜드 인지도 측정은 광고 효과 측정 등을 위해서 주로 설문 조사를 통해서 측정하곤 합니다.

그 설문조사를 위해서는 두 가지의 측면에서 설문조사 문항을 작성해야 하는데,

첫 번째는 브랜드 연상으로 소비자들이 도움 없이 특정 브랜드를 기억해 낼 수 있는 능력이고

두 번째는 소비자들이 다른 브랜드 이름들 사이에서 특정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브랜드 이름을 언급하지 않았을 때와 언급했을 때의 차이입니다.

 

 

다음 주에 시각화를 진행해야 하는데, 인지도 측정을 위해 설문 조사를 진행하기에는

표본 수도 부족할 것 같고 시간이 부족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렇다면 인지도 파악을 위해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면 좋을까 생각하다가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대략적인 인지도를 측정하는 것이 가장 나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 데이터 수집을 위해서 사용할 플랫폼은

저번에 프롤로그에서 언급했던 곳들인데요!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Google 트렌드

 

trends.google.co.kr

 

 

Sometrend

사람들의 생각이 궁금할 때

some.co.kr

 

 

YouTube, Twitch, Twitter, & Instagram Statistics - SocialBlade.com

SocialBlade can help you track YouTube Channel Statistics, Twitch User Stats, Instagram Stats, and much more! You can compare yourself to other users and analyze your growth!

socialblade.com

 

 

블랙키위 -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알아보세요.

blackkiwi.net

 

 

 

원래는 세 번째 분석에서 소비자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사용하고자 소개했었는데

두 번째 분석에서도 사용하고자 합니다!

 

 

 

 

 


 

 

끄읏-!

 

 

다음 포스팅에서는 시장 내 포지션 분석에 대한 모델링과 시각화 작업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안뇽!

٩( ᐛ )و

 

 

 

 

* Brightics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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