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oa입니다!
٩(ˊᗜˋ*)و
다른 대학생 데린이 여러분들처럼,, 데찔이인 저도 지옥의 중간고사 기간을 맞이했습니다,,
거지 같군요,,,ㅠ
대충 발등에 불을 좀 끄고, 평소보다 조금 늦었지만 개인 분석의 마지막 단계인
'사례 분석 : 서포터즈 진행 기업의 인지도 변화(검색 및 노출량 등) 비교'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마지막 단계에서는 삼성SDS Brightics 서포터즈와 비슷하게
서포터즈를 진행한 기업들의 인지도 변화에 대해서 비교하고,
서포터즈 활동이 기업의 인지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지 등에 대해서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나홀로 분석 프로젝트 (7) 사례 분석 및 비교 : 데이터 수집
이번 포스팅에서 사례 분석 및 비교를 위해서
본격적인 분석을 진행하기 이전에 간략하게 분석에 대한 계획 설명과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프롤로그 단계에서 제가 마지막 단계인 '사례 분석 및 비교'를
어떻게 계획했었는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보면서, 다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려고 합니다.
3) 사례 분석 : 서포터즈 진행 기업의 인지도 변화(검색 및 노출량 등) 비교
-> 서포터즈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의 긍정적인 인지도 변화를 근거로 서포터즈 제안
그렇습니다!
원래는 서포터즈 진행 중인 기업들의 인지도를, 서포터즈 진행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변화를 측정해서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근거로 삼기 위해서 분석을 진행하고자 했습니다.
저번 분석에서는 시장 내 포지션 분석을 위해
Brightics와 유사한 플랫폼인 PowerBI와 Q-GIS에 대해서 알아본 후에, 적합한 대상을 선택해 분석을 진행했었습니다.
이번 분석에서도 이와 비슷하게 몇 가지의 후보군을 골라 조사한 다음에
적합한 대상을 선택해서 인지도 분석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제가 고른 후보군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소프트의 썸트렌드 CC', 'TSK의 TSK 서포터즈', '한국경제신문 올콘의 올콘 서포터즈'
우선, 후보군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다음소프트의 썸트렌드 CC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썸트렌드에서 대학생 CC(Contents Creater)를 2020.7.7~09.25까지 운영했습니다.
썸트렌드는 국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중에서 네이버와 함께 손꼽히는 편이기도 하고,
Brightics처럼 데이터 분석 관련 서포터즈를 진행했기 때문에 선정했습니다.
아무래도 Brightics처럼 이번이 1기였기 때문에, 영향력 측정에 대해서 쉽지 않을까 했습니다.
하지만 썸트렌드 자체가 서포터즈를 진행하기 이전에 입소문을 탔기 때문에
효과 측정에는 조금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2) TSK의 TSK 서포터즈
TSK는 사실 알만한 분들은 아실 대기업입니다..(사실 검색하면서 처음 봄...)
수처리, 폐기물 처리 등 종합 환경 전문 기업입니다.
아무래도 친환경 관련 이슈 때문에 성장 가능성ㅇ......(이건 기업 분석이 아닌데..!)
TSK가 궁금하시면 제가 참고했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보십쇼!
여하튼!!!!!!!
사실 요즘 많은 기업들에서 서포터즈를 운영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TSK 또한 거기에 동참했습니다.
굉장히 특이하게도 4학년 재학생(졸업예정자)과 기졸업자를 대상으로 모집했고,
그래서인지 활동혜택이 무려 공채 지원 시 서류전형 가산점입니다;;; (개쩐다)
그런데 활동 기간은 올해 7월 20일부터 8월 23일로, 이미 활동이 종료되었으며 기간 또한 무척이나 짧습니다.
인지도 측정하는 데에는 크게 무리가 없어 보이기도 하고, 게다가 이번이 1기였기 때문에 선정했습니다.
3) 한국경제신문 올콘의 올콘 서포터즈
한국경제신문은 1964년에 창립된 신문사이기 때문에, 다들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한국경제신문의 서포터즈는 아니고,
한국경제신문의 올콘에서 주최하는 대외활동입니다.
올콘이 무엇이냐면, 한국경제신문에서 운영하는 공모전 및 대외활동 관련 소개 사이트입니다.
자체적으로 공모전을 주최하기도 하고, 광고비를 받거나 무료로 공모전이나 대외활동을 소개해주기도 합니다.
사실 대외활동이나 공모전을 소개해주는 사이트나 카페 등이 많기 때문에
(저는 링커리어나 캠퍼스픽, 관심 기업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는 편입니다.)
인지도를 올리는 것이 좋기는 하겠죠!
그래서 올콘에서 올해 1월부터 4월 29일까지 올콘 서포터즈 1기 활동을 지원했습니다.
올해에, 올콘에서 처음 1기로 진행했던 서포터즈이기 때문에 선정했습니다.
일단 세 개 정도의 후보군을 골라서 추려 봤습니다만....
사실 TSK가 적절한 데이터가 나올 확률이 높아 보이는데, 측정하기 전까지는 모르는 일이죠!
어차피 사실은 이 분석의 목적은 서포터즈 전후의 인지도 차이가 있는 것을
근거로 삼아야하기 때문에 셋 다 인지도를 측정해보고 나서
가장 쓸모 있는 데이터를 선택하는 꼼수(?)를 부려보고자 합니다!
원래 세상은 경쟁 사회이니까요(?)
[데이터 수집]
데이터 수집을 위해서 사용할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은
네이버 데이터랩, 다음소프트의 썸트렌드, 구글 트렌드입니다.
다음소프트에서 얻고 싶은 데이터가 있었는데, 유료라서
구입하려고 공개 범위 등에 대해서 문의를 해놓은 상태입니다.. (자낳괴,,,,,ㅠ 쒸익쒸익...)
여하튼간에, 그래서 일단 오늘은 네이버 데이터랩과 구글 트렌드에서만 인지도 측정을 하고자 합니다.
1.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 주제어와 관련어, 기간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습니다.
제 예상대로 TSK가 가장 쓸모 있는(?) 데이터가 나왔군요..
근데 생각보다 썸트렌드의 검색량이 매우 낮은데, 이건 네이버의 계략이 아닐까요..?
(네이버가 검색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좀 노출시키지 않는다는 루우머가 있습니다..)
여하튼 TSK의 언급량이 6월 말부터 급격하게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구글 트렌드
검색 및 비교 조건, 그리고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트렌드의 데이터는 그렇게 유의미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썸트렌드는 거의 언급량이 없다시피 하고..(위에서 생각한 건 그저 루머였나 봅니다..)
올콘과 TSK는 비슷비슷하지만 TSK가 압도적으로 높네요
그렇다고 해서 TSK의 관심도 변화가 유의미할 정도의 변화가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일단은 저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끄읏-!
일단 비교 후보군들을 추려서 간단한 조사를 마쳤고,
관련 소비자 데이터를 3분의 2 정도 수집해봤습니다!
아직 다음 썸트렌드의 소비자 데이터를 수집하지 못했는데
만약 유료 데이터 공개가 힘들다면, 구입할 필요도 없거니와
무료 데이터는 조회 기간이 3개월로 한정되어 있어서 살짝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일단, 답변을 기다려보고 이후에 데이터를 사용할지 말지에 대해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데이터 분석보다는 인사이트 도출 관점에서 진행하려 하다 보니까
꼼수 아닌 꼼수에, 허접한 모습들이 많이 보이겠지만
넓은 아량으로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안녕!
٩(ˊᗜˋ*)و
** Brightics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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