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oa입니다!
٩(ˊᗜˋ*)و
드디어 개인 분석 프로젝트가 거의 끝나갑니다!
이제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해내고,
주장을 위한 그럴듯한 근거로 포장할(?) 차례입니다!
그런 다음에는 간단한 데이터 분석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제 원래 목표처럼 제안서의 시나리오를 설정해서 PPT로 결과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나홀로 분석 프로젝트 (9) 인사이트 도출 및 최종 결과 정리
프롤로그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델링, 분석 등의 과정 또한 중요하지만
열심히 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해내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하거나 찾아내는 것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 저는 데이터 분석도 중요하지만, 인사이트 도출 또한 중요한 과정임을 여러 번 강조해왔습니다.
제가 앞으로 하고 싶은 데이터 마케팅을 위해 이 과정을 연습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데이터 분석에 대해서 다른 분들에 비해서 조금 부족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와 비슷한 가치관? 생각? 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보시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활용 가능한 포스팅을 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갑자기 고해성사)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여하튼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는 제가 목표했었던 인사이트 도출 과정을 실습해보고자 합니다.
이건 데이터 분석의 과정이 아니고, 정답 또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제가 하고자 하는 주장에 대한 근거, 주장을 탄탄하게 해줄 데이터들을 찾고 포장하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죠!
[데이터 분석 결과 보고서 작성]
그래서 이번 실습에서는 데이터 분석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분석 결과를 요약하고, 분석 시사점에 대해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분석 시사점은 나중에 가상의 제안서를 만들 때 유용하게 쓰일 예정입니다.
1. 표지 생성
분석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열심히 인터넷 사이트에서 참고 자료들을 찾았습니다..!
이번 보고서에서 주로 참고한 자료는 바로,
인천광역시의 '2017년 인천광역시 관광지 빅데이터 분석 결과 보고서' 입니다.
이 자료는 인천광역시의 내,외국인 방문 관광지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진행하여 나온 결과 보고서로,
빅데이터 기반 분석 시스템 도입으로 맞춤형 정책 및 마케팅 전략 수립 근거 마련을 위해 진행된 사업입니다.
어떻게 보면 마케팅 전략 수립 근거 마련을 위해 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것이
제가 이번 분석 프로젝트를 선정한 이유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하튼, 이 자료는 인천광역시에서 배포한 자료답게? 되게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표지는 다음처럼 그냥 심플합니다...
여기서 영감(?)을 받아서 다음과 같이 제작해보았습니다.
다른 분들처럼 현란한(?) 디자인 실력이 없기 때문에..
깔끔하게 작성하는 것에 의의를 두었습니다...ㅠ...
2. 목차 생성
인천광역시 자료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강 이런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무래도 한국사람들의 특성을 매우 잘 파악하신 분들인 것 같습니다.
왜냐면 서론보다 분석 결과 요약이 자료의 앞 부분에 위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ㅋㅋㅋㅋㅋㅋ
급한 한국인들을 배려한..인천광역시....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저는 저의 자료를 자세히 봐주실 분을 구하기 때문에(?)
그냥 서론 먼저, 그 후에 분석 과정과 분석 요약의 순서대로 목차를 정리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정리했습니다!
가장 큰 분류는 로마 숫자로, 그 다음 중간 분류는 아라비아 숫자로 그냥 점으로,
가장 작은 소분류는 괄호를 넣어 구별했습니다.
그리고 보기 쉽도록 페이지 번호 또한 추가했습니다!
아, 참고로 Word로 작성해서 PDF로 변환하였습니다.
아무래도 결과 보고서이니까 Word로 작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3. 서론 작성
서론 작성은 목차에서 살짝 엿보신(?) 것처럼
분석 프로젝트의 개요와 데이터 특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으로 정리했습니다.
내용은 처음에 사무국에 제출한 것과 비슷하게 구성했습니다.
의도와 기간, 범위 등으로 구성하면 좋습니다.
서론은 이런 식으로 작성했습니다.
사실 분석 범위에 대해서 정의하는 게 조금 고민이 있었습니다.
데이터의 범위가 어떤 파트의 어떤 분석이냐에 따라서 차이가 있었기도 하고,
사례 분석의 경우만 정의했습니다.
4. 분석 과정 설명
참고한 자료에는 서론과 분석 결과 요약 부분 외에도
자세하게 분석을 어떻게 진행했는지 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확실히 분석 결과 보고서이기 때문에, 그냥 요약만 하고 넘어가기에는 좀....그래서
모델링과 분석 결과에 대해서 간단하게 짚고 넘어갔습니다.
분석 과정 설명 페이지는 다음과 같이 구성했습니다.
최대한 확인하기 쉽도록 캡처 이미지를 활용했습니다.
실제로 분석에 사용했던 모델을 다시 들어가기 위해서........... 고생했습니다.......ㅠ....
저번에 재설치 권장 때문에, 재설치를 했었는데
사용했던 모델들에 대해서 백업을 안해놓고 재설치를 했더라구요........ㅠ.....ㅠ.ㅠ..ㅠ....
그래서 사무국 제출용 파일에 실제 모델 파일도 첨부해야 하기도 하니까
다시 분석을 위한 모델링 과정을 했다는거,,,,,,눈물의 스토리,,,,
여튼 그렇습니다!
5. 분석 결과 정리 및 요약
분석 결과 요약은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하려고 했습니다.
주저리 주저리 적어봤자.. 요약이라는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그리고 최대한 인사이트 도출의 전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정리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이 페이지를 보니까 Brightics의 강점이 확실히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시각화가 편리하고 예쁘게 되니까(?) 그냥 캡쳐해서 가져오기만 했는데도,
깔끔하고 예쁘고 한 눈에 알아보고 쉽습니다..! (아부 아님)
6. 분석 시사점 : 인사이트 도출
저는 계속 인사이트라고 표현했지만, 전문 용어로는 분석 시사점이라고 하나 봅니다..!
(뭐가 뭔지 모름..;)
모든 분석 결과에 대해서 인사이트를 찾을 수도 없기도 하고,
제 의도와는 다르기 때문에 최대한 유의미한 분석 결과에 한해서 작성했습니다.
한 마디로 제가 원했던 말들이죠!
다음과 같이 작성했습니다.
분석 결과 요약과 이어지는 내용이기도 해서,
따로 페이지 분리는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시 분석 결과 요약 페이지에 들러서 보기에는
시각화 자료와 글들이 꽤 많은 편이기 때문에
분석 시사점에서 유의미한 결과에 대해서 미리 말한 후에, 그에 대한 시사점에 대해서 작성했습니다.
[개인 분석 프로젝트 최종 정리]
이제 진짜로 10주간의 개인 분석 프로젝트를 끝내면서, 결과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분석 과정과 결과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있었으니
위에서 분석 시사점에 대해서 작성한 것과 같이, 간단한 결과에 대한 요약과 인사이트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결과 보고서의 분석 시사점을 편하게 쓴 것과 동일합니다.
1) 산업 군 트렌드 분석
데이터 산업 시장 전체의 규모는 매년마다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최근 2018년도에서 2019년도 사이에 약 1조 3009원, 약 8.4% 가량 증가했으며
2025년도에는 약 32조 9705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 빅데이터, 데이터 분석에 대한 관심 증가와 공공 기관 및 기업에서의 활용 등을 이유로
데이터 산업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산업 트렌드에 발 맞춰 Brightics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비용을 투자할 가치가 있다.
데이터 솔루션 시장 내에서 제조/건설, 유통/서비스 부문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비중 또한 증가하는 추세이다.
데이터 산업 시장 내 주요 고객은 국내 기업이 58.1%, 국내 개인이 18.3%를 차지했다.
☞ 다양한 기업들이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 대상으로 인지도를 높일 필요성이 있다.
이미 기업 및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대상으로 진행한 홍보 외에,
앞으로 다양한 기업에서 일하게 될 잠재적 고객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지도를 높이는 것 또한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국내 기업 뿐만 아니라 국내 개인 고객들의 비중을 고려했을 때에도
SNS나 인터넷 상에 Brightics 관련 자료에 대한 업로드는 국내 개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다.
2) 시장 내 포지션 분석
Brightics의 검색량을 PowerBI와 비교했을 때,
국내 소비자의 관심도가 비슷하거나 특정 시기에서 PowerBI보다 큰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었다.
PowerBI의 언급량은 상대적으로 적지만, Brightics보다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Brightics는 국내에서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식되어 있으므로,
긍정적 이미지 구축을 위한 홍보 활동 및 프로모션 전략을 진행할 필요가 있음.
3) 사례 분석
TSK 서포터즈 활동 전후에 대해 인지도 차이(언급량 기준)에 대해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TSK의 사례로 서포터즈 활동으로 인한 인지도 차이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Brightics의 국내 소비자, 특히 대학생들을 타겟으로 한 유스 마케팅 전략은
대학생 서포터즈를 진행하는 것은 긍정적인 이미지 구축에 효과적일 것이다.
끄읏-!
어설픈 분석에, 과장의 인사이트 도출까지..
많이 어설픈 데찔이의 개인 분석 프로젝트가 끝났습니다..!
많이 부족한 보고서지만, 최대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거...그대로 사용...하면....경ㅊ..ㅏㄹ.....ㅂ......
^^
그냥 저와 같이 작성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개인 분석 프로젝트를 마치면서 가상의 제안서를 작성하고
그 과정에 대해서 포스팅하는 과정을 담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안녕!
٩(ˊᗜˋ*)و
** Brightics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
'Data Analysis '◡'✿ > 삼성SDS Brightics AI & Studio'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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