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Analysis '◡'✿/삼성SDS Brightics AI & Studio

[Brightics 서포터즈] 나홀로 분석 프로젝트(10) 가상 제안서 작성 : 데이터 분석 기반 제안서

 

 

 

 

 

 

안녕하세요, Soa입니다!

٩(ˊᗜˋ*)و

 

 

 

 

 

드디어 개인 분석 프로젝트의 마지막 포스팅~!!!!

 

 

 

 

마지막 포스팅에서는

저번 포스팅의 데이터 분석 결과 보고서를 바탕으로

가상의 제안서를 만들고 그 과정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제안서는 제가 분석 계획 초반에도 언급했었죠?!

 

분석 시나리오가 바로 '만약 내가 삼성SDS 마케팅 담당자라면?'이었는데

그 시나리오에 맞게 서포터즈 제안을 위한 데이터 분석을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분석을 바탕으로 제안서를 작성하는 과정까지 실습하기로 했었습니다!

 

그래서 제안서를 작성하기까지 많은 고난도 있었고,

생각보다 개인 사정으로 너무 늦게 업로드하게 되었네요,,,ㅠㅠ

 

 

 

그러니 얼른 시작해볼까요?!!!

 

 

 


 

 

 

나홀로 분석 프로젝트 (9) 가상 제안서 작성 : 데이터 분석 기반 제안서

 

 

 

 

 

저번 시간에 분석에 대한 인사이트를 정리했으니

그걸 바탕으로 제안서를 작성하겠습니다.

 

 

우선 목차를 대충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에 대해서 고민해보겠습니다.

내 주장을 피력하기 위해서는 제안의 흐름 또한 엉뚱하거나 억지스럽지 않은 전개여야 합니다.

 

 

대충 생각해본 것은

프롤로그, 상황 분석, 문제 도출, 목표 설정, 타겟 분석, 인사이트, 컨셉 제안, 기대 효과 순입니다.

 

프롤로그는 아무래도 이 제안서는 진짜 제안서가 아닌

가상의 제안서이기 때문에, 제출했을 때 어떤 의도로 작성된 것인지 알리기 위해 첫 번째 페이지에

서론처럼 프롤로그를 작성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이 서포터즈 활동을 왜 진행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기 위한 상황 분석과 문제 도출,

인사이트와 컨셉 제안, 기대 효과는 기본적으로 넣고서

타겟을 간략하게 분석하는 과정까지 추가하겠습니다.

 

 

 


 

 

1. 제안서 구성 정리

 

 

그래서 최종적으로 제가 제안서에 넣은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롤로그

2) 상황 분석 : 시장 내 포지션 분석, 산업군 트렌드 분석

3) 사례 분석 : 유사 전략 진행 기업 사례 분석

4) 타겟 분석 : 전략 주 타겟인 대학생 성향 분석

5) 인사이트 : 인사이트 및 컨셉 제안, 기대 효과

 

 

이런 흐름으로 제안서를 작성했습니다.

 

 

 

 

 

 

그렇게 나온 저의 표지는 짜란-!

 

 

 

 

삼성의 블루, 제가 좋아하는 블루를 메인 칼라로 설정했습니다.

 

사실 저는 그렇게 디자인적 감각이 뛰어난 편이 아니라서

이런 깔끔한 PPT 디자인을 많이 추구하는 편입니다.

 

화려하면 내용에 집중하기 힘들다는 변명도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PPT랑 간단한 표지 작업 진행하면서 느낀 것은

G마켓 산스 폰트에 대한 감사함.,,,, 사랑합니다,,,,♡

 

 

 

 

 

여하튼 그렇게 제가 정말 여러 번 반복해서

이제는 귀에 딱지가 앉을 것 같은 분석 동기에 대한 프롤로그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던 내용들은 대충 이렇습니다.

 

 

 

분석에 대한 표들은 거의 대부분 Brightics 시각화 자료들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너무 깔끔하지 않나요?!!

 

 

 

 

 

 

위에서 번호들을 매긴 건 챕터에 대한 구분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이런 식으로 중간 표지 또한 제작했습니다.

 

 

 

 


 

 

 

그런데 잘 생각해보면 제가 타겟 분석에 대한 이야기는 안 했었단 말이죠?

 

타겟 분석은 이번에 제안서 제작을 하면서 생각나기도 했고,

그렇게 분석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서 분석 과정에 포함시키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음에서 추가 내용 삽입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2. 추가 내용 삽입

 

 

제가 이번 제안서 작성에서 추가한 내용은 바로 '타겟 분석'입니다.

 

아무래도 프로모션이나 마케팅 전략을 진행하려면 어떤 타겟을 중심으로 진행할 것인지,

그 타겟의 성향 등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 또한 중요하겠죠?!

 

 

 

 

그래서 서포터즈 대상인 대학생들에 대한 분석 또한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유스 마케팅의 대상이고, 대외활동의 대상이죠.

전략의 주 타겟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생의 성향분석해서

어떤 대외활동을 구성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사용한 자료는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의 '2020 Outcampus Trend Report'입니다.

 

 

2020 Outcampus Trend Report

2020 대학생 대외활동 참여실태 및 인식조사 대학 내 활동 외 기업·기관 주관 대학생 참여 프로그램, 공모전, 강연 등 대외활동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이 꾸준히 이어짐. 이에, 현재 대외활동·

www.20slab.org

 

2020 대학생 대외활동 참여 실태 및 인식조사를 담은 리포트로

 


대학 내 활동 외 기업·기관 주관 대학생 참여 프로그램, 공모전, 강연 등 대외활동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이 꾸준히 이어짐.
이에, 현재 대외활동·공모전의 운영 현황과 참여율 및 솔직한 인식을 정량적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여, 향후 대학생 대외활동 트렌드를 예측하고 올바른 대외활동 참여 및 운영의 선(善) 순환 구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함.

 

이런 목적을 가지고 제작된 자료입니다.

 

마침 대학생들의 대외활동에 대한 인식에 대한 깔끔한 자료를 찾은 덕분에

이 자료를 인용해서 타겟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정말 간단하게 구성했습니다!

 

 

 


 

 

 

 

3. 최종 제작

 

 

 

 

사실 위에서 중간중간 삽입한 실제 가상 제안서 내용을 보면

안 봐도 알 것 같겠지만,,,,

 

 

 

 

살짝이 아니라 거의 대부분을 보여드리자면..!

 

 

 

 

이런 식으로 제안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고 핵심만 담아서 금방 만든 것 같지만..!

전 데이터 분석 찌질이에.. 마케팅 찌질이라서..!

최대한 제 능력 안에서 열심히 만드려고 노력했습니다..! 예뻐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개인 분석 프로젝트를 마치면서.."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생각보다 많은 걸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우선, 저는 데이터 분석을 전공으로 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것보다는 데이터 분석을 마케팅 쪽으로 좀 더 공부해서

툴을 다루는 등, 마케팅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을지를 더 중점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더 확신한 계기였죠..!

 

그러기 위해서는 물론 데이터 분석 역량이 필요하다는 것 또한 뼈저리게 느꼈답니다....

 

 

그래서 시간이 허락하는 내에서, 서포터즈가 끝나더라도

Brightics를 이용한 튜토리얼, 실습 과정 등을 리포팅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이 결심이 얼마나 갈지는 모르겠지만...

 

 

이제 어느덧 팀 프로젝트 후에는 서포터즈 활동이 끝나는데..

너무 슬프고.. 아쉽네요...

 

 

얼마 남지 않은 Brightics 서포터즈 포스팅..!!!!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포스팅을 더 이어가기를 바라면서

개인 분석 프로젝트의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모두 안뇽!

٩(ˊᗜˋ*)و

 

 

 

 

 

 

 

*​* Brightics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

 

 

 

 

 

반응형